장원석

일반적으로 교정치료는 성장기에 해야 하며 나이가 들면 교정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성장기의 아이는 치과와 관련된 치료가 필요한지를 점검하는 것이 좋고, 교정도 그 중 하나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교정치료가 가능하다. 현재 교정환자의 25%가 성인으로서 그 비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연령과 교정치료의 성공 여부와는 큰 관련성이 없다. 교정치료는 어느 나이든 가능하다. 다만 성인교정치료가 어린 나이에 교정 치료를 받는 것과 다른 점이 있다면 치료기간이 다소 길어질 수 있다. 성인의 경우는 전반적으로 세포의 대사가 성장기보다 감소하기 때문에 세포반응을 이용한 교정치료 시 치아를 천천히 움직여야 한다. 또한 성장이 끝난 상태라면 턱뼈의 길이 변화를 시도한다거나 넓이를 증가시킨다거나 하는 등의 골격 변화 치료를 할 수가 없다. 이런 결과를 얻으려면 수술을 같이 해야 한다. 

성인이 교정 치료를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현재 성인에 돼 교정치료를 받는 많은 이들이 어린 시절에 교정치료를 받지 않았다. 본인이 거절을 했었을 수도 있고 부모가 교정치료를 해 줄 형편이 안 됐을 수도 있다. 교정치료가 지금처럼 발달하지 못했던 것이 원인일 수도 있다. 성인이 돼 교정치료를 받고자 하는 이유는 환한 웃음을 갖기를 원해서다. 또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다. 교정 치료로 위 아래 이가 잘 맞게 되면 충치나 잇몸질환을 줄여 주며 저작기능을 향상시켜 소화기 질환도 예방한다. 개방교합으로 위 아래 앞니가 닿지 않는 환자분들 가운데 소화 불량을 호소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더불어 턱관절 질환을 가진 경우에도 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성인교정 치료의 대표적인 예로는 튀어 나온 입의 교정, 주걱턱이나 비대칭 교정, 쓰러진 어금니 교정, 총생(삐뚤삐뚤한 치아)교정이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