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태풍과 집중호우 등 재해에 취약한 한천 복개구조물 철거를 위해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을 추진하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자료사진

제주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계획
지구 지정·국비 확보·주민 합의 등 과제 산적

제주시가 자연재해에 취약한 한천 복개구조물을 철거하기 위해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다만 자연재해위험지구 지정을 비롯해 사업비 확보, 주민 합의 도출 등 해결 과제가 산적하다는 지적이다. 

제주시는 태풍이나 집중호우로 범람 피해가 발생하는 한천 복개구조물을 철거하기 위해 국·도비 300억원을 투입하는 한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을 계획,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내년 15억원이 투입되는 실시설계를 거쳐 2021년부터 공사를 착수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한천 복개구조물을 철거하고 용연·한천교 등 교량을 재가설한 후 생태 복원사업을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지난 2007년 9월 태풍 '나리'와 2016년 10월 태풍 '차바' 등으로 인명피해와 주택 및 도로침수, 차량 파손 등이 발생한데 따른 것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12월 행정안전부에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을 요청한 상태며, 최근에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실시설계비 반영을 건의했다. 

하지만 한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과 사업비 확보가 순조롭게 이뤄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총사업비의 절반 규모인 150억원을 국비로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재해위험지구 지정과 사업비 확보가 이뤄진다고 하더라도 주민 합의가 남아 있다. 

현재 한천 복개구조물 상부가 차량 200여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어 지역주민 반발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사업 추진과정에 복개구조물 철거계획이 일부 수정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한천 복개구조물 정비계획이 실제 공사로 이어지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인명 및 재산피해를 막기 위해서라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우선 재해위험지구 지정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