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371회 도의회 임시회 개회 김태석 의장 정체성 뿌리·가치 강조
양영식 의원 이날 5분 발언서 '한라산 산불방지센터' 설치 제안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은 8일 제주 4·3 정명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며 4·3특별법 개정안 또한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석 의장은 이날 제371회 도의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4·3을 추모한지 70주년을 넘어 71주년을 맞이하는 현시점에서도 도민의 4·3은 소요사태와 무력충돌 그리고 희생당한 사건으로만 남아 있다"며 "제주4·3의 정명을 찾고 아이와 청년들에게 정체성의 뿌리가 되고 가치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현재 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소위에 계류돼 있다"며 "국회와 각 정당 대표들도 이번 제주 4·3추념식에 참석해 제주4·3을 추모했던 가슴으로 조속히 4·3특별법 개정안을 통과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임시회에서 최근 강원도 지역에서 산불로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제주지역 산불 예방을 위해 '한라산 산불방지센터' 설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더불어민주당 양영식 의원(연동 갑)은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제주의 산림 면적은 8만8874㏊로 제주도 전체 면적의 48.1%를 차지하고 있다"며 "대기가 건조한 상황에서 강풍이 불어 한라산에 화마가 올 수 있기에 최악의 상황에 대한 예측 행정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 의원은 "한라산 탐방객들을 대상으로 한 계도, 산불감시원 배치, CCTV 설치 등 현장에서의 대응도 중요하지만 산불방지 및 산불진화 등을 전담할 지휘체계도 중요하다"며 가칭 '한라산 산불방지센터' 설치를 제안했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