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식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공동대표는 24일 토론회에서 현 제주공항 확장안을 중심으로 제2공항의 대안을 제시했다.

24일 제2공항 대안모색 토론회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24일 오후 2시 농어업인회관에서 '제2공항의 대안을 말한다' 대안모색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박찬식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공동대표는 현 제주공항 확장안을 중심으로 제2공항의 대안을 제시했다.

박 대표는 제2공항의 주요 쟁점으로 입지선정의 절차적 정당성과 공항확충의 필요성과 규모와 대안 입지평가의 타당성의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된 제주 제2공항 건설 강행은 재앙"이라며 "장기화하는 갈등 해결의 필요성과 해당 지역 주민들의 피해 누적 등 도민 다수가 수용할 수 있는 대안 도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공항 인프라 확충과 관련한 도민 사회의 의견을 현재 공항 개선으로도 충분해 '확장할 필요 없음' 복잡 및 불편 해소를 위한 '확충 필요' 제주 발전을 위해 관광·개발을 더 확대해야 한다는 측면에서의 '제2공항 건설' 등 3가지로 압축했다.

이어 "도민사회의 의견은 비슷한 분포를 보인다"며 "이를 매듭짓기 위해서는 절대다수가 동의할 수 있는 대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토론회 시작 후 참석한 용담 2동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해 토론회가 20여 분간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박시영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