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설관리공단 설립을 위한 주민공청회가 24일 제주도농어업인회관에서 진행됐다.

제주도 24일 공청회…도민 참석률 저조 고용불안·절타 등 의문 제기
공공운수노조 제주도지부 도민 등 1453명 반대 서명서 도에 전달

제주시설관리공단 설립을 위한 공청회가 열렸지만 여전히 주민 공감대 형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도는 24일 농어업인회관에서 '제주특별자치도 시설관리공단 설립을 위한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임승규 도두동주민자치위원장은 "신사수 마을 주민들은 하수와 도두하수처리장의 악취 등 직접적인 피해를 받고 있고 주민과 사전협의 없는 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은 절대 불가하다"며 "제주시설관리공단이 설립되면 앞으로 주민 고충을 해결하기 위한 민원 센터는 제주도 상하수도본부가 맡는 것인지, 공단이 맡는 것인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공영버스 운전원 A씨는 "버스준공영제로 일반버스가 운행되면서 공영버스가 외곽지로 내몰리다 보니 수입을 기대할 수 있는 여력이 없는 와중에 공단까지 설립된다니 걱정되는 부분이 많다"며 "나중에 공단이 적자에 시달리는 공영버스 사업을 청산하면 정년이 보장됐던 공영버스 운전기사들은 갈 곳이 없다. 고용불안이 상당히 우려된다"고 밝혔다. 

도민 B씨는 "기자와 공무원을 제외하면 이곳 공청회에 도민이 몇 명이나 앉아있냐"며 "법에는 공청회 전 타당성 검토 자료를 공개하고 읍·면사무소와 동주민센터에 주민열람이 가능하게 비치돼 있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설관리공단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지도 못하는 도민들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해 53%가 공단 설립에 찬성했다는 얘기를 어떻게 믿을 수 있겠느냐"며 "도민들은 기대효과에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기대한다고 가장 많이 응답했지만 도는 정확한 일자리 창출 효과도 산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공공운수노조 제주특별자치도지부는 도민 등 1453명의 서명을 받은 '제주도 시설관리공단설립 반대 서명서'를 김창세 제주도 시설관리공단 설립 단장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김창세 단장은 "시설운영에 따른 문제는 행정과 공단 모두 접수가 가능하고 지난 23일 최종보고회에서 나온 내용을 담아 제주도 홈페이지에 게시했다"며 "일자리 창출은 동복소각장 시범운영기간 등 인력을 새로 조정해야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있고 공청회는 사전 공고 원칙에 따라 도 홈페이지에 시행 날짜와 장소를 공고했다"고 말했다. 

고용불안 의문과 관련해 장석오 지방공기업평가원 센터장은 "공영버스는 적자가 나도 도가 보전해주는 것처럼 지방공기업으로 추진된다고해서 고용이 불안해지는 것은 아니"라며 "공기업으로 전환되면 오히려 경영평가를 받기 때문에 서비스 개선 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