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지사 3일 여론조사 공론화 필요 지적 "설계·질문 따라 결과 달라져" 선그어 
행정시장직선제
이제는 정부로 '떠넘기기'…영리병원 4자협의체 필요성 제기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제2공항 공론화 과정을 이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내비쳤다. 

특히 제주도의회로 떠넘겼던 행정시장 직선제를 이번에는 정부로 떠넘기는 모양새를 보이면서 추진 의지에 의구심이 든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원 지사는 3일 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언론 여론조사 결과 약 80%가 공론조사 필요성에 공감한다고 응답했는데 공론조사와 관련해 여전히 입장 변화는 없나"라는 질문에 "갈등 해소를 위한 공론조사가 필요하다고 묻는 질문에 반대하는 것이 이상한 것이 아닌가"라며 언론 설문조사 질문과 설계 방법 등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어 "도정에서 객관적인 감수를 받아 조사를 진행한다면 질문 배치 과정이 다르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언론 설문조사 결과를 참고하겠지만 찬반 갈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이번 설문조사는 여러 가지 짚어 봐야할 점이 많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행정시장 직선제 도입 여부를 주민투표 없이 추진할 것이라는 입장도 표명했다.

원 지사는 "행정시장 직선제 주민투표는 도의회의 의견개진 수준이 아니라 동의가 있어야 하는데 의회가 주민투표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답변을 보냈기 때문에 동의를 묻는 절차 자체가 의미가 없다고 본다"며 "이에 제주도는 국무조정실 산하 기관인 제주특별자치도지원위원회에 행정시장 직선제가 담긴 법안을 이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고 이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제주도의 개원허가 취소 결정으로 사업철수에 들어간 영리병원과 관련해 원 지사는 "중국 투자자측이 법무부를 상대로 투자자-국가 분쟁(ISD)을 낼 소지도 있어 보인다"며 "이기회에 특별법과 제도상으로 어떤 것이 문제였는지,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JDC와 방관자로 빠져버린 정부, 제주도, 녹지그룹 등으로 구성한 4자 협의체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