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 강정마을회 기자회견

강정마을회가 강정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인권침해와 불법행위가 발생한 사안에 대해 정부차원의 사과를 촉구했다.

강정마을회(회장 강희봉)는 7일 오전 11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 조사결과'에 깊이 공감한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동 조사위원회에서 권고 요청한 정부차원의 진상조사를 통해 해군과 국정원, 기무사는 물론 제주도 등 당시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가 철저히 이뤄져 그동안의 탈·불법과 인권침해 사실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는 조사위의 진상조사가 실시되지 전 구상권 철회 등 강정마을회가 요청한 사실들을 전향적으로 받아들였다"면서 "그러나 막상 해군이나 경찰, 행정기관의 행태를 보면 정부의 의지가 의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하루속히 행정대집행 비용 철회와 과잉 진압 및 인권침해 과정에서 발생한 주민들의 피해를 보상해 줄 것을 요청한다"며 "또 사면복권도 법적으로 가능한 최대한 빨리 이뤄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정마을 주민들은 "이제 더이상 과거지향적인 생각에 함몰되지 않으려 한다"며 "앞으로 주민공동체를 회복하는 일에 앞장섬은 물론 새로운 지역공동체를 만드는 일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