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행자위 2일 제375회 임시회 회기 중 제1차 회의
의원들, 제주시 '소통협력공간 공모사업 졸속 추진' 질타

제주시가 제주시평생학습관 건물에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소통협력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제주시평생학습관과 건물 이용 단체를 내보내기로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제주시가 철저한 사전 준비 없이 소통협력공간 공모사업을 추진했던 것으로 밝혀져 졸속 추진 논란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강성균)는 2일 제375회 임시회 회기 중 제1차 회의를 개최, 제주도가 제출한 제2회 추경예산에 대해 심사했다.

이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 정민구 의원(삼도1·2동)은 "제주시가 소통협력공간사업을 공모하면서 위치를 제주시평생학습관으로 했다"며 "제주시평생학습관에는 자원봉사센터도 있어 연간 2만8000여명이 이용하는 공간인데 소통협력공간사업을 위해 다른 곳으로 나가라고 하는 게 올바른 행정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좌남수 의원(한경·추자면)은 "연간 2만명 이상의 주민들이 이용하는 평생학습관을 다른 곳으로 옮기는 건 꿈도 꾸지 마라"며 "소통협력공간사업을 하기 위해 평생학습관을 옮기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현길호 의원(조천읍)은 "이번 공모사업은 제주시가 철저히 준비한 사업이 아니다.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지 않다"며 "무엇보다 아무런 대안 없이 평생학습관을 옮기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고길림 제주시 부시장은 "소통협력공간 공모사업을 신청하면서 평생학습관을 다른 곳으로 옮겨서 사용하고, 평생학습관 건물을 리모델링해서 소통협력공간으로 사용할 계획이었다"며 "옮길 곳을 찾고 있지만 평생학습관을 옮기지 않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시는 소통협력공간 공모사업을 통해 3년 동안 행정안전부로부터 60억원(총사업비 120억)을 지원 받아 평생학습관, 청소년수련관을 '사라봉 전환사회 공유지, 재미(美)난 제주'로 단장해 주민들이 지역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사회혁신공간으로, 문제해결 복합플랫폼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