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농어업인회관서 정책자문위원회 회의
후계농 육성·스마트팜 빅데이터 구축 등 제안 

제주감귤의 위기를 극복할 50년 청사진에 대한 보완 등 주문이 이어졌다. 

제주도는 24일 농어업인회관에서 제4차 감귤산업 정책자문위원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도는 생산분야 발전전략으로 △재배면적 안정화·출하시기 조절 △고령화 대응 농작업 인력 저감 △우량품종 육성·수입대체 과수 개발 및 보급 등을, 유통분야 전략으로 △당도선별 통한 품질 차별화 △품목조직화를 통한 시장경쟁력 확보 △ICT기반 유통출하관리·선과장 기술 통합 등을, 정책 전략으로 △의무자조금 확대를 통한 농가·유통조직의 미래성장 동력 마련 △정확한 통계 구축 △만감류 출하전 검사제도 도입 등 감귤생산·유통 조례 개정 등을 제시했다. 

발전전략 발표후 이어진 토론에서 이재광 전 농업인단체협의회 부회장은 "외국인 근로자 복지체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복지를 개선해 인력 부족 문제를 우선 해결해야 한다"며 "고령화 등도 문제지만 농업을 이어받을 후계농도 없는 상황이다. 이런 부분에 대한 보완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종우 제주감귤사랑 동호회장은 "50년 계획에 많은 발전 방안 등이 제시됐는데 이 가운데 우선순위를 정할 필요가 있다"며 "또 스마트팜 활성화 등 계획을 검토하려면 여러 농가의 데이터를 수집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고성준 전 제주도 농업기술원장은 "만감류 등은 설 날짜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 수확시기도 달라진다"며 "농가별 과업별로 품질조사를 진행해 수확시기를 행정에서 결정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