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유도시 용역 중간보고서에 제시된 도내 인구비율이 기존 인구증가율만 반영된게 아니냐는 의견이 제기돼 5개권역 개발을 감안한 보다 명확한 검토와 분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도는 최근 국제자유도시 용역에 따른 중간보고서를 발표하고 오는 16일과 17일 이틀동안 도민들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가질 예정이다.

 중간보고서는 북부권역과 중앙권역,동부권역,서부권역,남부권역등 5개권역으로 나눠 제주시인 경우 제주공항 인근 80만㎡에 자유무역지대 및 유통지구,제주대학교 부근 75만여㎡엔 과학연구단지를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용역팀은 오는 2010년 기준 인구를 59만여명으로 잡고 있다. 현재 도내 인구가 54만임을 감안하면 연 도내 인구증가 0.9%만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도내 자연증가율외에 대규모 유통지구와 과학단지등이 들어설 경우 외부 유입인구가 반영안됐을 경우 도시기반시설 규모가 크게 달라질 수 밖에 없다.

 상·하수도와 문화시설,도로등 도시기반시설(SOC) 자체가 달라져 제주시 도시기본계획등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 실정인 것이다.

 따라서 국제자유도시를 위한 발전전략도 좋지만 전체적인 도시개발 밑그림을 위한 근간이 되는 도내 인구증가와 유입인구등 체계적인 검토가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시관계자는 “국제자유도시 개발규모와 방향설정에 따라 인구의 변화추이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며 “이에따른 도시기반시설을 위해서도 인구는 중요한 변수”라고 말하고 있다.<이기봉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