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천·병문천 등 제주시 도심 하천 3곳 추진
경관 훼손 불가피…안전사고 가능성도 제기

제주시내 주요 하천에서 액화천연가스관 전용 교량 설치공사가 추진되면서 경관 훼손 및 안전사고 가능성 등이 제기되고 있다. 김경필 기자

최근 제주시내 주요 하천에서 대규모 액화천연가스(LNG)관 전용교량 설치공사가 진행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하천 경관 훼손뿐만 아니라 가스관 외부 노출로 인한 안전사고 가능성 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2017년 4월부터 제주도 천연가스 공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올해까지 5035억원을 투입해 LNG기지와 공급배관 등을 설치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LNG기지는 애월항 매립부지 7만4786㎡에 4만5000㎘ 용량의 저장탱크 2기와 기화송출설비 등을 갖추게 되며, 공급배관은 제주시와 서귀포시 권역을 연결하는 81㎞ 규모로 설치된다.

그런데 최근 제주시 주요 하천에서 가스관 전용 교량 설치공사를 추진, 경관 훼손이 우려되고 있다.

7일 제주시에 확인한 결과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2017년 12월 한천과 병문천, 도근천, 독사천, 원장천 등 5곳에 대한 점용허가를 받았다.

독사천과 원장천 2곳은 하천 매립방식으로 계획됐지만 한천, 병문천, 도근천 3곳은 가스관 전용교량을 설치하는 방식이다.

대규모 철근 구조물이 하천에 들어서는 것으로 경관 훼손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가스관이 장기간 외부에 노출될 경우 자연재해나 외부 충격 등으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주변 환경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하천 점용허가를 내준 제주시도 허가조건으로 “하천 범람의 원인이 될 경우 이설계획을 수립해 이행해야 한다”며 주변 환경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했다.

가스관 전용 교량 설치로 발생할 수 있는 환경 및 재해 영향 등을 철저히 검증,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관계자는 “하천 매립으로 진행할 경우 환경훼손이 심해질 수 있어 가스관 전용 교량으로 추진하게 됐다”며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에 대해서도 보완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