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숙희 제주시 노인장애인과

오래 살되 건강하고 보람 있게, 남에게 신세지지 않고 떳떳하게 그리고 존경받으며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러한 노년에 대한 표현들은 몇 가지가 있다. 우아한 노년, 건강한 노후, 건강 100세, 성공적 노년 등이 그것들이다. 그 중 성공적 노년이라는 단어는 우리에게 낯선 말은 아니며, 친근하게 와 닿는다.

제주시에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6만5657명(8월말 기준)으로 제주시 전체인구의 13%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림읍 등 6개 읍·면·동지역이 초고령사회에 진입해 있다

경로당은 제주시 관내 294개소가 있으며 노인복지 종합공간 플랫폼으로써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이에 제주시에서는 어르신들이 편안히 쉴 수 있는 경로당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각 경로당별 지원기준을 마련해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낼수 있도록 복지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해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수시로 경로당 방문을 통해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있다.

올해에는 미세먼지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위해 공기청정기를 구입해 보급했다. 이와 더불어 어르신 건강증진 도모와 어르신이 이용하는 공간 확충 및 산뜻한 환경을 조성을 위해 경로당 신·증축지원사업 지원을 통해 건강한 동네 경로당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점차 노인인구가 증가되고 어르신들의 복지욕구가 높아지며 질 높은 경로당 환경조성도 요구됨에 따라, 행복하고 건강한 경로당을 운영하기 위해 보다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우리동네 경로당은 지역 어르신들이 상시 모여 정겨운 담소를 나누며 정보를 공유하는 장소로써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