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을 원하는 사람이 있는 만큼 있는 쌍꺼풀을 없애고 싶은 사람도 있다. 자연적으로 생긴 쌍꺼풀이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도 있고, 쌍꺼풀 라인의 폭이 너무 두꺼워 풀고자 하는 사람도 있다. 또 쌍꺼풀 수술을 받았지만 만족하지 못해 눈재수술을 통해 외꺼풀로 돌아가고 싶은 사람, 무쌍안검하수를 원하는 사람 등이 쌍꺼풀제거수술을 찾는다.

그러나 쌍꺼풀푸는수술을 시술하기 전에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다. 눈수술 중 가장 난도가 높고, 복잡한 수술이며 시술 시기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 한 쌍꺼풀 수술로 피부의 유착이 심하거나, 재수술을 여러 번 해 눈꺼풀의 피부 부족과 해부학적 구조가 망가져 있다면 더욱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

쌍꺼풀없애는수술에 앞서서는 먼저 피부나 근육의 여유가 수술하기 충분한지를 고려해야 한다. 또 눈을 재수술하는 경우라면 마지막 수술 시기가 언제인지, 수술을 하고 나서 해부학적인 구조의 복윈이 가능한지 등을 꼼꼼히 따져 볼 필요가 있다.

쌍꺼풀 제거 수술은 눈의 상황에 따라 회복기간과 실밥 제거 여부 등이 달라진다. 과거 매몰쌍꺼풀 수술을 했을 경우 회복 기간은 하루면 충분하며, 실밥 제거도 필요치 않다. 그러나 쌍꺼풀 두께 조절은 불가능하다.

절개쌍꺼풀 수술 후 풀기를 원하는 사람이나, 자연쌍꺼풀을 풀고자 하는 사람은 만 5일 정도의 회복기간이 소요되며, 실밥 제거에도 3~4일 정도가 걸린다. 쌍꺼풀 두께 조절도 가능하다.

한편, 쌍꺼풀 제거 수술은 눈 주변을 수술하는 것이므로 시술을 원한다면 눈재수술비용만 고려하기 보단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고, 해당 병원의 의료 시설 등을 꼼꼼히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이 잘못된다면 시력에 영향을 주거나, 최대 실명까지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도움말 : MVP성형외과 현경배 원장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