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이 여성들의 전유물이었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성형수술을 계획하는 남성들이 증가하고 있다.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며 외모 콤플렉스가 되는 부위를 성형수술을 통해 적극적으로 개선하기도 한다.

특히 남성들에게 선호되는 성형수술로는 단연 눈성형과 코성형이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얼굴형을 부드럽게 개선하는 안면윤곽수술도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남자들은 골격의 특성상 여성들에 비해 각진 얼굴형을 가진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광대가 옆으로 돌출되거나 턱이 각진 얼굴형은 남성적으로 강인한 이미지를 줄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고집스러워 보이고 세보이는 인상으로 비칠 수 있다. 때문에 울퉁불퉁하게 각진 얼굴라인을 부드럽게 다듬어 얼굴형을 개선하는 안면윤곽수술을 의학적인 대안으로 고려하기도 한다.    

안면윤곽수술은 얼굴의 바깥쪽 윤곽라인을 다듬는 수술로 크게 광대축소술, 사각턱수술, 턱끝수술이 있으며 이를 윤곽3종이라고도 부른다.

광대축소술은 과하게 돌출돼 있는 광대를 축소하는 수술로 광대뼈를 절제한 후 안쪽으로 재배치한 뒤 밀착 고정해 얼굴 윤곽에 입체감을 만들어 주는 수술이다. 사각턱수술은 각진 턱뼈를 절골해 하안면부의 모양을 교정해주며 턱끝수술은 뭉툭하고 넓은 턱끝을 다듬어 갸름하고 부드럽게 교정해주는 수술이다.

남자사각턱수술, 남자광대축소술, 남자턱끝수술 등 남자안면윤곽수술은 크고 넓은 남성 골격의 특징과 피부 타입을 고려해 전체적인 얼굴 크기와 이목구비 형태에 따라 비율을 조정하고 자연스러운 남성미를 살릴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남성의 경우 단순히 갸름하고 매끈한 V라인 턱 선을 만들기 보다는 남성성을 살릴 수 있는 각을 적절하게 살리면서 부드러운 이미지의 얼굴형으로 개선한다는 점이 여성들의 안면윤곽수술과 차이가 있다.  

다만 남자안면윤곽수술 시 만족스럽고 안전한 수술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수술 전 3D-CT 등의 정밀검사를 통해 개개인의 얼굴 뼈 모양과 골격 형태, 지방 및 근육량, 신경선 등을 정확히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수술이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풍부한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료진에게 수술 받는 것이 권장된다.

한편, 안면윤곽수술은 비용이나 가격도 중요하지만 얼굴 뼈를 다루는 수술인 만큼 무엇보다 안전이 중요한 수술이다.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은 물론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료진과 협진이 이뤄지는지, 안전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지, 안면윤곽수술 후 붓기 및 안면윤곽수술회복기간 등 수술 후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는 체계적인 사후관리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

도움말: 뷰성형외과 정진욱 원장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