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철 삼도119센터

여름이 지나가기가 무섭게 가을은 온데간데없이 겨울이 찾아오며 하루가 다르게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아침, 저녁 낮아지는 기온에 대비하여 블랙아이스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블랙아이스는 도로 표면에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을 일컫는다. 기온이 갑작스레 내릴 경우 빈번하게 발생하며 눈·비가 아스팔트 표면 틈 사이 매연과 먼지 등이 뒤엉켜 스며들어 검은 색을 띄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발견하기도 힘들고 사고가 자주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눈길사고로 인한 사고사 보다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사가 4배 이상이 높다고 한다. 그 이유는 빙판길에 의한 차량제어가 어려워 다중충돌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블랙아이스에 대한 필자의 예방법을 참고하여 보행자 낙상 및 안전운전하길 바란다.

첫째, 새벽녘 또는 늦은 밤 어디서든 결빙구간을 발견할 수 있으므로 평소보다 서행운전을 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끄러질 경우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꺾어야 한다.

둘째, 블랙아이스 위에서는 누구나 스핀현상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운전 실력을 과신하거나 과속 및 급제동 등에 주의해야 한다. 

셋째, 보행자의 경우 겨울철 길거리 낙상을 주의해야 한다. 평소에는 아무렇지 않은 도로일지라도 겨울철 길거리는 다르다. 기온이 낮으면 근육과 인대가 경직되어 뼈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져 부상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넷째, 보행자는 주머니에 손을 넣고 다니는 습관을 버리고 미끄럽지 않은 신발을 신도록 한다. 평소보다 보폭을 줄여 천천히 걸으며 결빙구간이 의심되는 경우 우회하여 가는 것도 하나의 예방법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블랙아이스 속 교통사고 및 낙상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다는 걸 인식하여 겨울철 안전운전 바라며 보행자의 경우 특히 노인의 경우 골절로 인한 수술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이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