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올해 1724억원 확보 보상협의 착수
하루 250여명 신청…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제주시가 추진하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토지보상에 신청자가 몰리고 있다.

제주시는 지난 2일부터 도로와 공원 등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편입토지에 대한 보상협의에 들어갔다.

시는 올해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중 도로 37개 노선과 13개 공원에 편입된 토지 보상을 위해 지방채 1724억원을 확보한 상태다.

이를 토대로 지난 2일부터 보상협의를 진행한 결과 하루에 250여명이 제주시청을 방문하는 등 신청자가 몰리고 있다.

이들이 신청한 보상금만 하더라도 500억원에 육박, 연말까지 보상협의가 차질 없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는 아직 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토지주와도 적극적으로 보상협의를 진행해 연말까지 집행을 완료할 방침이다.

시는 지난해에도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중 도로 24개 노선과 4개 공원 토지보상을 위해 지방채 1034억원을 투입했으며, 연말까지 예산 집행을 완료했다.

시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토지보상이 원활하게 진행될 경우 자금 선순환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기대하고 있다.

또 도로와 공원 등 도시계획시설 조기 개설로 건설경기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시 관계자는 “2025년까지 9803억원을 투입해 도로 45개 노선과 26개 공원에 대한 토지보상을 실시해 도시계획시설 일몰제에 대비할 것”이라며 “녹지공간 보존 등을 통해 도시공원 균형배치에도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