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제주지역 금융협의회 신년포럼

15일 한은 제주본부 주관 2020 제주지역 금융협의회 신년포럼
추가 경기불황 뇌관 우려…수요 맞춤 중개 기능 강화 방안 모색

가계부채 상환 부담과 기업대출 건전성 악화가 제주 경기 불황을 부추길 뇌관이 될 수 있는 만큼 신중한 관리가 주문됐다.

15일 한국은행 제주본부(본부장 김종욱) 주관으로 15일 진행한 2020년 제주지역 금융협의회 신년포럼에서 김용선 한국은행 금융안정국 부국장은 '최근 금융 안정 관련 주요 이슈'주제 발표를 통해 잠재 리스크 관리를 올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경기 둔화로 자금 회전이 경직된 상태인데다 주택담보인정비율(LTV) 적용 강화에 이어 지난 연말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도입으로 자금 융통이 더 힘들어진 상황을 우려했다.

DSR은 전 금융권에서 빌린 모든 돈이 대상으로 한다. 앞으로는 LTV 자체도 줄지만 소득이 뒷받침되지 않거나 다른 대출이 있다면 대출 가능금액 자체가 줄고 신용대출 같은 우회로도 차단된다. 신용대출 등 별도의 대출이 있었다면, 주택 담보대출로 받을 수 있는 금액도 줄어들게 되는 등 자금 사정이 더 나빠질 수 있다.

참석자들은 "제주 경제 대내·외 여건이 좋지 않은 만큼 금융 중개 기능이 어느때 보다 중요해 졌다"며 "금융 수요자를 대상으로 한 면밀한 모니터링을 통해 적절한 지원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제주지역 금융협의회는 NH농협은행 제주영업본부와 제주은행 등 도내 은행과 중소기업중앙회 제주본부와 신용보증기금 제주지점 등 19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고 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