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연동 신세계면세점 예정부지.

도 교통영향평가 두 차례 제동 7일 오후 3차 심의 예정 
교통체증 문제 해결책 재심의 결정 20일만에 보완 의문
제주 면세특허 공고 없으면 교육재단 20억 위약금 논란

제주시 연동 신세계면세점 사업에 대한 교통영향평가 심의가 7일 열린다. 하지만 재심의 결정이 이뤄진지 20일 후에 3차 심의가 이뤄져 교통체증 해소대책 및 보완의견을 제대로 마련했는지 의문이다.

여기에 신세계가 면세점 허가 무산시 20억원 위약금을 물기로 하면서 또 다시 인·허가를 쉽게 받은 후 인수하는 우회진출이 아니냐는 비판도 다시 나오고 있다.

제주도는 7일 오후 2시 제주시 연동 신세계면세점 예정부지에 대한 교통환경영향평가 심의가 진행된다.

하지만 신세계면세점 교통영향평가는 지난 1월18일 교통문제 해소 대책이 미흡하다는 이유로 재심의 결정이 이뤄졌고, 지난달 17일 2차 심의에서도 비슷한 이유로 재심의 결정이 내려졌다.

이어 20일밖에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3차 심의가 이뤄지면서 그동안 지적됐던 교통문제 해결대책을 마려했는지 의문이다.

신세계면세점측이 제주시 연동 KCTV에서 정실반면에 전세버스 82대 규모의 전용주차장을 운영키로 했지만 연결도로인 아연로가 왕복 2차선에 불과하고, 통행량이 많아 교통대란이 우려된다. 

더구나 신세계면세점은 전용판매면적을 1차심의때 1만5000㎡에서 2차에 1만2000㎡로 줄이는 반면 신라와 롯데면세점 판매면적을 1만1000㎡와 1만5000㎡로 2배 이상 확대했다.

신세계면세점은 신라와 롯데면세점보다 판매면적이 갑절이상 크지만 계획된 전세버스 주차장은 100대 규모로 두 면세점보다 작아 이를 면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지적도 받았다.

3차 심의에서는 신세계면세점이 현실적으로 교통해결 대책을 제시했는지, 롯데와 신라면세점보다 많은 전세버스 주차장을 확보했는지 등이 중점적으로 심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신세계면세점은 연동에 위차한 A교육재단 소유 호텔 매매 계약을 체결하면서 5월31일까지 제주시내면세점 특허공고가 발표되지 않으면 매매를 취소할 수 있고, 대신 20억원의 위약금을 물기로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우회진출 논라도 다시 제기되고 있다.

앞서 제주참여환경연대는 물론 제주시갑 지역구 예비후보들도 신세계면세점 진출시 교통체증 심각과 지역상권 붕괴 우려 등의 이유로 반대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