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감귤.

제주농민단체 10일 성명 ㎏당 500원 지원 약속 이행 촉구
도 '고품질'기준 설정, 행정시·일부 지역농협 엇박자 혼선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첫 시행한 고품질 만감류 출하조절 장려금 지원사업이 '예산 부족'에 발목이 잡힐 우려(제민일보 2월 10일자 2면)를 낳으면서 제주 농민단체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제주도가 지원대상 만감류를 한라봉은 당도 13브릭스 이상·산도 1.0% 이하, 천혜량은 12브릭스 이상 산도 1.0% 이하로 설정한 만큼 절충안 마련에 진통이 예상된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은 10일 성명을 내고 고품질 만감류 출하조절 장려금 지원사업에 참여의사를 밝힌 신청물량 전부를 당초 계획대로 처리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설 대목 후 시장 출하 조절로 가격을 지지하겠다는 약속을 믿었다"며 "신청량이 계획보다 많다는 이유로 별다른 기준 없이 행정시나 지역농협 차원에서 조절하도록 하는 것은 안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장에서는 한라봉 가격 하락 장기화 조짐에 농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대로면 하우스감귤 가격에도 영향일 미칠 수 있다"며 "제주농정은 감귤 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 상황을 감안해 농민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는 올해 예산 6억원을 들여 3월까지 만감류 1200t 상당의 시장 출하를 조절하는 등 가격지지를 시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지난달 말까지 농가 신청량이 1140농가·6652t으로 계획 물량을 크게 웃돌면서 처리 방안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특히 지방세수 위축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예산 편성 등으로 20억원이 넘어서는 등 추가예산 확보도 힘든 상황이다.

특히 도 차원에서 처리 지침을 확정하지 않은 상황에서 행정시는 물론 지역농협 등에서 각기 다른 대책을 제시하며 혼선을 부추긴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