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사설/칼럼 기고
[독자기고] 인생을 값어치 있게 살려면제주 수필아카데미 회원 홍익준
홍익준
입력 2020-02-16 (일) 13:07:32 | 승인 2020-02-16 (일) 13:09:48 | 최종수정 2020-02-16 (일) 13:09:43

사람은 세월이 흐를수록 남은 인생을 값어치 있고 아름답게 살아야지 하는 생각을 하면서도, 지금 내가 살아가고 있는 하루하루가 참된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인가 하는 생각에 젖을 때가 있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하루 24시간이라는 자본을 갖고 있다. 이 자본금을 어떻게 투자하느냐에 따라서 내 인생이 영광이 인생과 실패의 인생이 결정될 것이고, 내가 부모님 은덕으로 이 세상에 태어나 꽃길을 걸어갈 것인가 가시밭길을 걸어갈 것인가 하는 판가름이 나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몇 년 전에 가족들끼리 둘러앉아 밥을 먹으면서 분위기가 좋아 보여서 아들에게 누구에게나 하루 쓸 수 있는 시간은 똑같이 24시간이란다. '이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잘 사용하면서 살아가면 성공하는 인생을 살 수 있을 것이다.' 라고 말했던 생각이 떠오른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했다. 간절한 목표는 반드시 이루어진다. 근면(勤勉)과 정직(正直)은 성공의 어머니이고, 자조(自助)와 인내(忍耐)는 승리의 아버지라고 했다. 우리는 하나밖에 없는 목숨을 가지고 한번뿐인 인생을 살고 있다. 일명일생(一命一生)이다. 하늘이 준 이 고귀하고 소중한 생애를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인생을 최고로 사는 지혜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행복과 영광과 보람된 인생을 살 수 있는가. 올바른 인생관과 가치관을 확립하는 것처럼 중요한 일은 없다. 항상 자조(自助)의 정신과 높은 뜻을 가지고 분투노력(奮鬪努力)의 씩씩한 인생을 살아야 한다.

세상에 자조처럼 긴요한 것이 없다. 누구나 근면과 노력으로 자기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여 한 인간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며 행복하고 값어치 있는 인생을 살아야 한다.〈제주 수필아카데미 회원>

홍익준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