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 치러지는 4·15총선 후보 지지 선언을 두고 한국노총제주도지역본부가 내홍을 겪고 있다.

한국노총제주본부는 7일 한국노총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직의 '민주적 절차'에 따라 국회의원 후보로 미래통합당 장성철, 부상일, 강경필 후보를 전폭 지지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들은 지난달 18일 회원조합대표자 간담회와 같은달 26일 제2차 회원조합대표자 간담회, 지난 3일 제4차 운영위원회 등을 거치면서 '민주적 절차'에 따른 것이라 주장했다.

이들은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는 '8대 노동사회 의제 및 회원조합의 정책요구'에 대해 상호 협의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했다"며 "민주적 절차에 의해 결정된 조합원의 총의에 따라 전력을 다해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를 당선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국회의원에 당선된 이후에는 정례적인 협의회를 개최해 모든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와 함께 서민과 노동자의 권리가 존중되고 차별과 소외가 없는 행복한 선진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노총제주본부 회원조합(미래통합당 지지 반대 회원조합)은 이날 성명을 통해 "미래통합당 후보 지지 선언은 전체 회원조합과 조합원의 뜻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며 반박했다.

이들은 "미래통합당에 대한 지지 선언은 한국노총 중앙 및 회원조합의 민주당과의 정책연대와 민주당 후보에 대한 지지 선언에 반하는 것"이라며 "이는 적폐 세력과의 연대로 도민, 노동자와 시민사회에 분노를 일으키는 적폐적 선언"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후보선정에 있어서 일부 대표자의 사사로운 감정에 의해 밀실 야합해 미래통합당 후보 지지를 결정하고 선언했다"며 "조직을 통합하고 확대하려는 노력은 못 할망정 조직을 더 분열시키고 한국노총의 위상을 떨어뜨리는 결정을 내린 집행부는 조합원들의 실망과 분노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