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실 의원, 도정 질문 통해 이 같이 주장

제주지역 노인과 장애인 등 재난 취약층 상황을 고려한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의당 고은실 의원(비례대표)은 23일 열린 제381회 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코로나 19와 관련해 누구보다 도움을 필요한 노인, 장애인 ,영유아 아동 등 사회재난 취약대상자의 상황적 특성을 고려한 지원체계와 대응지침이 마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고은실 의원은 "지난 20일은 장애인의 날이었다"며 "장애인의 날이 없어도 되는 세상을 만드는 것, 그것이 장애주류화의 목적지"라고 말했다.

이어 "장애주류화는 장애 여부와 관계없이 보편적인 관점에서 장애를 고려해 관련 법과 정책, 제도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은실 의원은 "장애 관련 사업을 제외한 보편적인 사업에서 얼마나 장애인을 위주로 고려하느냐가 관건"이라며 "장애를 어떻게 고려했고, 정책 안에 장애를 녹여낼 것인가가 장애주류화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19와 관련해 사회재난 취약대상자의 상황을 고려한 지원체계가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며 "현재 제주도정의 취약계층 보호관리 시스템을 전면 재검토하고, 재난 정보에 접근하기 어려운 시청각장애인과 외국인 거주자 등을 위한 재난 대응 정보접근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코로나19와 같은 사회재난이 발생하면 도내 인적 자원망을 활용해 도내 취약대상자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을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