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의 의원, 도정 질문 통해 이 같이 주장

제주지역 읍면동의 형평성 등을 고려한 주차장 조성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주문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강성의 의원(화북동)은 23일 열린 제381회 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주차장 확보는 도지사는 물론 도의원들도 공약으로 제시하는 사안"이라며 "그만큼 제주지역에서 심각한 문제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강성의 의원은 "제주도는 관련 조례에 따라 2년마다 주차장 실태를 조사해야 한다"며 "하지만 도는 도내 전체 주차장 실태조사가 아니라 부설주차장 전수조사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부설주차장에 적치물을 보관하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 등에 대해서는 강력한 단속과 행정처분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 의원은 "관련 조례에 따라 주차장 확보율이 70% 이하 지역은 주차환경 개선 지구로 지정할 수 있다"며 "그러나 아직 주차환경 개선 지구로 지정한 지역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주시 지역만 보더라도 주차장 과부족 현상이 심각하다"며 "제주도가 수립하고 있는 주차장 기본계획에 이를 반영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강성의 의원은 "주차환경 개선 지구를 지정하고, 읍면동별로 주차장 부족 현상이 심각한 지역부터 주차장 확보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며 "현재 복층화한 지역은 연동이나 노형동 등 인구 밀집 지역 등으로, 활용도 등을 감안한 조치"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인구 밀집 지역 등뿐만 아니라 읍면동별 형평성 등을 고려한 주차장 기본계획이 마련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