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총선이 코앞으로 닥치면서 여야 각 후보진영은 물론 선관위도 투표율 높이기에 비상이 걸렸다.

 당초 총선연대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의 공천반대·낙천운동 등으로 투표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으나 실제 선거일이 가까워지면서 그와는 정반대의 현상이 우려되고 있다.

 제주지역 역대 투표율이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중앙선관위는 4·13총선 전국 투표율이 사상처음 60%를 밑돌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82.6%를 기록한 13대 총선(88년) 제주도 투표율이 14대(92년)에는 78.6%,그리고 15대 선거에는 (96년) 71.1%로 뚝 떨어졌다.또 98년 동시지방선거는 73.7%,그리고 최근에 실시된 남군수 보궐선거는 67.8%에 그쳤다.

 이 같은 추세를 감안하면 이번 제주지역 투표율은 70%를 밑돌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우려된다.

 무엇보다 유권자의 반응이 너무 냉담하다.

 각 후보진영과 선관위,그리고 언론사만이 선거분위기를 느끼고 있을 정도다.

 납세실적과 병역,전과기록 등 후보자 정보공개가 오히려 정치불신을 가중시키고 있으며,제주지역 3선거구에서 공히 벌어지는 상호비방전도 정치불신을 부채질하고 있다.여야 각 후보마다 당초 잡혔던 거리유세 일정을 취소하는 것도 정치적 무관심을 반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후보진영에서는 투표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속을 태우고 있다.

 누가 유권자들을 투표소로 많이 끌어 들이냐에 따라 굳히기와 막판 뒤집기가 가능한 박빙의 상황이어서 저마다 투표율 높이기에 부심하고 있다.

 제주도 선거관리위원회는 도·시·군 자치단체와 종교계,언론기관,사회단체 등에 공한을 보내 유권자들이 투표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독려하는 등 투표율 제고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이재홍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