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준혁 한의사·한의학 자문위원

이제 장마가 끝나면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이 될 것이다. 올 여름은 특히나 더울 거라 한다.
이 시기에 흔한 질병인 일사병과 열사병에 대해서 알아보자.

장시간 햇빛에 노출이 돼서 탈수 현상이 오고 현기증이나 식은땀이 흘러서 일시적으로 어지럼증 증상정도가 나타나는 증상이 일사병이라고 한다. 이때 체온은 정상체온 보다 일이도 높은 정도이다.

이에 비해서 장시간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작업을 한다거나 오랫동안 햇볕 아래서 작업 등을 해서 체온조절 장치가 고장이 나서 의식을 잃을 정도이거나 체온이 40도 넘게 올라가는 상태는 열사병이라고 한다.

체온조절장치가 제대로 작동을 안 하기 때문에 체온이 40도가 넘어가도 땀이 나지 않는 특징이 있다. 이때는 응급상태이므로 119에 즉시 신고 해서 응급조치를 해야 한다.

한의학에선 양서(陽暑)라고 해서 여름에 더위 먹었다고 표현을 했다.

체온이 평균 이상으로 올라가고 체온 조절을 하는 진액이 손실되었기 때문에 몸을 서늘하게 하고 진액을 보충하는 한약을 써서 치료 하게 된다.

예방법은 장시간 햇볕 노출을 피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챙 넓은 모자를 꼭 쓰고 수분 보충을 자주 해야 한다.

고온 다습한 장소에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과도한 땀이 나면서 진액 손실이 일어나므로 수시로 이온음료 등으로 수분을 보충 시켜주고 일정시간 작업 후에는 반드시 휴식 시간을 가져서 체온조절 중추가 손상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고령으로 체온 조절 기능이 떨어져 몸에 이상 징후를 잘 느끼지 못하는 노년층에게 특히 주의를 요하고 또 외부의 온도변화에 민감한 영유아 또는 만성질환자들도 온열질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