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국심리교육협회)
(사진: 한국심리교육협회)

‘한국심리교육협회’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를 받는 MBTI검사의 교육으로 조울증, 우울증초기증상 등 각종 심리증상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7종 자격증 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한 누구에게나 무료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 이후 극심해진 스트레스, 이에 따른 우울감과 감정 기복 등의 이유로 원활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정서 안정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특히 이번 강의는 주변에 심리적으로 힘들어하는 가족, 친구, 주변 이웃 등 많은 이들에게 삶의 희망과 정서적 공감, 이해에 유용한 특징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나이,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도록 기초적인 이론 수업, 사례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수강비용의 부담을 없애기 위해 모두 무료다운로드로 제공된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학습자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카카오톡, 1:1 게시판 문의, 전화 상담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다. 시험일정 안내와 학습 질의응답이 가능하기에 많은 학습자로부터 높은 만족을 받고 있다. 또한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여 이력서 기재, 자기개발에 활용 가능하다.

MBTI란 사람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총 16가지 성격유형별로 구별하는 심리검사의 일종이다. 현재 온라인을 통해 MBTI 연애 궁합테스트, T F 차이, 퍼스널컬러테스트 MBTI 관련 정보를 찾는 이들이 많아져 MBTI테스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내담자의 성격 유형 분류, 진로적성검사 등 여러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앞서 언급된 MBTI검사와 더불어 MMPI검사와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및 다양한 심리검사 교육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어 자신은 물론 상대방의 소통 방식과 성격 이해심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심리치유의 접근성에 용이한 것은 물론 원활한 소통능력에도 활용 가능하기에 인기가 많다.

조울증은 지나치게 기쁜 조증, 우울감이 심한 우울증이 번갈아 발생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서로 반대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어 양극성장애로도 불리며, 극심한 감정변화가 올 수 있다. 한편, 우울증은 여성 갱년기우울증, 임산부의 산전·산후우울증, 육아우울증 등의 종류가 있으며, 이는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로도 이어질 수 있다.

때문에 조울증자가진단, 우울증테스트 정보를 찾는 이들이 많기에 우울증을 비롯한 여러 심리증상 극복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관련 증상을 겪는 내담자의 심리문제 해결에 필요한 상담기법, 원활한 일상 복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긍정심리상담사자격사는 삶의 원동력을 돕는 플라시보효과(플라세보효과) 및 피그말리온효과와 호손·후광효과 등의 긍정심리학으로 우울증초기증상의 기분장애 치유에 활용될 수 있으며,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자이가르닉효과, 공황장애초기증상 극복 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고,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은 고혈압증상 예방의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증상 및 노시보효과 등 개선에 활용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조현병초기증상(편집증) 및 대인기피증과 불안장애증상 치유를 위한 인지행동치료기법의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당뇨초기증상과 대상포진초기증상 등을 겪는 이들의 정서적 지지를 도울 수 있는 위기심리상담사, 강박증 및 ADHD와 틱장애 개선으로 사회성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의 각종 고민 해결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 과정도 주목받고 있다.

교육원에서는 알츠하이머·치매초기증상 및 치매검사 관련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그림·색깔심리테스트를 바탕으로 감정표현이 부족한 내담자의 표현력을 도모하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치심리상담사, 임신 극초기증상 태교와 더불어 기면증 관련 개선을 위한 음악치료기법을 배워보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분야의 학습이 가능해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한국어교원자격증, 평생교육사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취업 경쟁력 확보에도 활용 가능하다. 또한 심리상담센터 창업,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성인애착유형검사, 워크넷 직업선호도검사 및 MBTI 검사 사이트 모음, 종합심리검사와 국민취업지원제도 1·2유형 신청 여부와 무관하게 무료교육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