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단체들이 쓰레기 분리 배출이 정착될 때까지는 혼합배출 쓰레기를 수거하지 않을 방침이어서 당분간 쓰레기 대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6일 제주시에 따르면 제주시 회천동에 위치한 산북 광역소각로가 지난달 26일부터 시험 가동에 들어가면서 철저한 쓰레기 분리배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빠르면 다음주부터 혼합배출 쓰레기에 대해서는 수거하지 않을 방침이어서 당분간 이면도로마다 수거되지 않은 혼합쓰레기가 넘쳐날 것으로 보인다.

시는 특히 혼합쓰레기 배출자를 추적, 과징금을 부과하는 등 분리수거·배출이 정착될 때까지 강력한 지도단속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현재 제주시에서 하루에 발생하는 쓰레기량은 360∼390t 정도. 시는 이 가운데 절반 정도는 소각 처리하고 나머지는 매립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산북 광역소각로의 1일 처리물량이 200t 정도 밖에 안돼 무엇보다 철저한 쓰레기 배출을 통해 쓰레기 발생량을 억제해야 할 상황이다.

김태환 시장도 최근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연내에 쓰레기 발생량을 1일 300t 이하로 줄일 수 있도록 강력한 지도단속을 주문한 바 있다.

한편 광역소각로 주민감시단은 혼합쓰레기 소각 때 다이옥신 등 유해물질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로 분리수거가 안된 쓰레기에 대해서는 반입을 철저히 차단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