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승현 한의사 · 한의학자문위원

어느 누구도 노화를 막을 수는 없다. 나이가 들수록 근력은 약해지고 신진대사는 느려진다. 결국 체중이 증가하고 혈액이 탁해지면서 각종 성인병에 조금씩 노출되기 시작한다. 그런데 노화를 더디게 할 수는 있다. 그 대표적인 방법이 바로 운동이다.

일반적으로 우리 몸은 기초대사로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데 그 중 근육에서 소비되는 양이 40%정도 된다. 즉 근력을 키우면 기초대사율이 올라가서 잉여의 에너지가 지방으로 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운동은 여러 가지 효과가 있다.

앞에서 말한 기초대사율 증가, 체지방 감소뿐만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 감소, 혈압의 감소, 체중감소 등이 있다. 

또한 이러한 효과는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돌연사 확률을 줄일 수 있다. 나이 40이 넘으면 심혈관계 질병으로 인해 돌연사 하는 경우가 가끔 있다. 심장 주변의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지면서 생기는데 동맥경화가 원인이다. 동맥경화는 고혈압,고지혈증,당뇨병과 연관이 깊다. 

또한 운동은 우울증을 해결하는 중요한 방법이기도 하다.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덜 우울하다. 그리고 불안감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현대인은 어느 정도 불안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공황장애도 불안장애의 일종이다. 더 나아가서 운동은 자존감을 높여주는 경우가 많다. 평소 자존감이 낮고 수동적인 성향이 있다면 운동은 더더욱 효과를 발휘한다.

우리 몸은 앉아서 생활하도록 진화하지 않았다. 서서 걷고 뛰도록 진화해왔다. 이제 그 쓰임대로 생활을 해보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