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하 전남의대 산부인과학교실 교수

임신 기간은 마지막 월경 시작일 부터 계산된다. 임신 주수에 따라 3분기로 나뉘게 되는데  임신 시작부터 14주까지를 제 1삼분기, 28주까지를 제 2삼분기, 42주까지를 제 3삼분기라 한다.

임신 5주경부터 임신관련 호르몬 수치가 빠르게 증가하여 다양한 신체변화, 증상을 유발한다. 기분 변화, 메스꺼움, 피로, 잦은 배뇨, 구토 등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제 1삼분기는 아기의 발달에 가장 중요하며 아기의 신체 구조와 장기가 발달하고 대부분 유산과 선천적 기형은 이 시기에 발생한다. 알코올, 약물 등 독성 물질, 감염으로 인한 손상에 가장 취약한 시기이다.

임신 6주경 아기 등의 신경관이 닫히고 뇌와 척수가 발달한다. 심장과 다른 기관들도 생기게 되어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소리를 들을 수 있다. 임신 7주경 뇌와 얼굴이 자라게 되며 팔다리가 생기기 시작한다. 8주 말이 되면 손가락, 발가락이 만들어지며 신경, 뼈, 근육이 만들어진다. 제 1삼분기 말이 되면 얼굴이 발달된 모습으로 보이고 양수를 삼키고 신장에서 소변을 만들어낸다. 

임신 하면 첫 내원 때 초음파로 임신 확인 및 월경 주기를 확인하여 재태 연령을 결정한다. 아기집 개수, 자궁 근종이나 난소 종양 등을 함께 확인한다. 그리고 분만력, 병력, 가족력 등을 조사하고 혈액검사, 풍진검사, 소변검사, 자궁경부암 검사 등을 하여 위험 요소들이 있는지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첫 방문 이후 7개월까지는 4주 간격으로 검진하게 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