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위, 해양수산국 업무보고

12일 제407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강연호) 제1차 회의에서 최근 성산항과 한림항에서 발생한 두차례의 어선화재에 대한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강경흠 의원(아라동을)은 "최근 두 차례의 연이은 어선 화재 현장에서의 조기경보시스템 구축 및 신속한 화재 진압 초기대응 등이 부족하다"며 "어선병력접안, 선석 부족, 방제선 부족, 화재 예방 교육 등 화재 예방 차원에서 재발 장지 대책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성의 의원(화북동)은 "항만 안에 정박한 선박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방본부와 해양경찰의 지휘 및 협조체계가 확실해야 한다"며 "또 각 연안항에 방제선이 배치돼 있지 않고, 소방시설 등도 가까운 곳에 배치돼 있지 않아 초기 진압이 어렵다.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긴급하게 소방 펌프를 장착해 민간구조대, 의용소방대를 활용해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방법 등도 강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고태민 의원(애월읍갑)도 "이번 어선화재의 경우 연안항 보안 및 경비체계 부재로 인한 것"이라며 "무역항에는 법에 의해 승선하는 경우나 어선 출항·정박시 신고하도록 돼 있는데 연안항은 현재 누락돼 있다. 무역항에 준하는 보안·관리 체계 및 법·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또 바닷물 염분으로 빠르게 부식되는 기관실 등 수배전반 교체 유효기간을 설정해 의무적으로 교체하도록 하고, 기관실 정비나 선박 수리시 항포구에서 떨어진 안전지역에서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승준 의원(한경면·추자면)은 "현재 제주 항포구 선박이 대형화됐다. 이번 성산항 화재 당시처럼 태풍이 오기 전 선박들이 항포구에 빽빽하게 정박돼 있으면 화재 피해가 더욱 크다"며 "차고지증명제처럼 선석을 배정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호형 의원(일도2동)도 "성산항의 경우 12시간 동안 화재가 난 부분 등은 도민들이 우려하는 부분이다.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며 "불에 취약한 선박 재질에 대비해 고성능 수압펌프 등을 항포구에 설치해 화재 발생시 초기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강연호 의원(표선면)은 "어항내 안전불감증으로 인해 어업인 및 유가족에게 막대한 피해가 있다"며 "행정이 충분한 피해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재발방지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신승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