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26일 제7차 본회의 교육행정 질문 실시
표선지역 65% 육지부 전학…인구소멸 해소 등 기여
미래 역량 긍정 평가도…"대입 불리 여건 맞지 않아"

제주지역 IB 교육을 놓고 논쟁이 치열하게 이어졌다. 특히 IB 프로그램 도입 지역을 중심으로 인구가 늘어나는데다 학생 미래 역량 등을 위해 IB 확대 요구가 잇따랐지만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은 확대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다시 한번 밝혔다.

제주도의회는 26일 열린 제409회 제1차 정례회 제7차 본회의에서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을 상대로 교육행정 질문을 실시했다.

이날 국민의힘 강연호 의원(표선면)은 "제주 교육의 현안인 IB 도입으로 인해 육지부에서만 약 65%의 학생이 전학을 오면서 표선면 인구가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며 "'교육제도 하나 바꿨는데 지역이 달라질 수 있구나'라고 몸소 느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제는 전학자들이 표선초등학교 등에 희망하면서 IB 미지정학교의 경우 입장이 딱하다"며 "지난 6·1지방선거 이후 서울, 경기, 충남, 경남에서 앞다퉈 IB를 추진하는 상황에서 제주 역시 확실하고 추가적인 계획을 확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 양영식 의원(연동갑)도 "표선초 학생 수는 2019년 대비 올해 100명 가까이 늘어나면서 교육이 지역을 살릴 수 있는 사례"라면서 "아이들의 미래 역량을 키울 수만 있다면 IB 도입을 읍면지역에 적극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승식 교육의원(서귀포시 동부)은 "IB와 관련해 확대 및 중단 여부 등에 대한 의견에 교육감과 실무자 등 온도 차가 있다"며 "교육감이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해 혼선을 없애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은 의원들의 질의에 전적으로 공감을 하면서도 IB 교육을 확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김 교육감은 "IB 교육이 좋은 것은 인정하고 있지만 국내 대학 입학에 불리한 점 등 여건에 맞지 않는다"며 "2024년 대입 결과와 별도 연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IB는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아무런 근거가 없기 때문에 지나치게 확대 과장해서는 안 된다"며 "IB 확대는 하지 않겠지만 지금 하는 IB 학교는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