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공익성 절차 밟기로
절차 장기화 등 개교 시기 불확실
김광수, 토지주에 "협조 당부"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은 23일 청사에서 새 학기 맞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제주도교육청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은 23일 청사에서 새 학기 맞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제주도교육청

제주도교육청이 토지 매입 문제로 난항을 겪어온 가칭 서부중학교 신설 예정지에 대한 토지 수용 절차에 착수했다.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은 23일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사업 예정지 중 두 필지를 확보하지 못했다"며 "그간 해당 필지 토지주 2명과 협의를 벌였으나, 진척이 없어 불가피하게 수용 절차를 밟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부중 신설 사업은 제주시 서부지역 중학생들의 원거리 통학 불편 등을 해소하기 위해 외도1동 부지 2만6020㎡에 30학급·843명 규모 계획으로 추진되고 있다. 본래 2020년 개교를 목표로 해당 사업이 추진됐으나, 그동안 토지 매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개교 시기가 2024년·2027년으로 계속 늦춰졌다.

도교육청은 현재 전체 사업 부지 중 33%에 불과한 8806㎡(3필지)만 매입한 상태다. 김광수 도교육감은 최근 나머지 부지를 매입하기 위해 토지주들을 만나 협의를 진행했지만, 토지주들이 감정평가액보다 높은 금액을 요구해 어려움을 겪었다.

도교육청은 토지주들과의 원만한 협의가 어렵다고 판단해 중앙토지수용위원회의 공익성 절차를 따르기로 했다. 그러나 절차 기간만 10개월 이상이 소요되는데 다, 토지주들의 이의제기와 소송 등이 예상되면서 서부중 개교 시기가 더 늦춰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김광수 도교육감은 "토지 수용 절차를 거친다고 해서 감정평가액이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생각을 바꿔 서부중 개교 시기를 앞당기는 데 협조해 달라"고 토지주들에게 당부했다.

이어 "현시점에서 개교 시기를 확정하긴 어렵다"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서부중 신설의 필요성은 유효하다"고 말했다. 홍진혁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