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최대 이슈인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 계획에 대해 해양수산부가 26일 유보결정을 내리면서 도민들과 시민단체들은 흡족하지는 않지만 일단 환영한다는 분위기다.

해양수산부는 26일 중앙항만정책심의회에서 제2차 전국연안항기본계획안을 심의하고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을 유보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날 해수부의 결정이후 지역 주민들은 일단 환영한다는 분위기 속에 전면 백지화가 되지 않은 데 따른 아쉬움을 내비쳤다.

이승훈 안덕면연합청년회장은 “정부의 결정이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일단 환영한다”며 “이번 결정이 전면 백지화가 아닌 만큼 앞으로 정부 관련기관과 긴밀한 의견교환을 통해 화순항 개발이 주민소득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로부터 ‘백지상태에서부터 재검토’라는 대선 공약을 이끌어 냈던 박진우 화순항 해군기지 결사반대 도민대책위원회 위원장도 “보안항구로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남겨 놓았다는 점이 아쉽다”며 “화순항 개발이 주변 해양생태계 정밀 조사후 주민소득 및 관광과 연계된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부처에 관련 예산투자 등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도민 스스로가 화순항 개발과 관련, 능동적인 의견을 내놓고 교환하는 등 이제부터라도 장기 발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양길현 제주대 교수는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가 주축이 된 새 정부기구가 도민들이 바라는 화순항의 청사진을 제시할 것으로 본다”며 “하지만 정부의 결정만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도민 스스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능동적인 대안 모색에 나서야 한다”고 도민 역할론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