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열린 교육감실' 1년간 운영
"읍면 학생수 감소 심각...특색 교육과정 도입"

지난 3월 찾아가는 열린 교육감실을 통해 동여중학교를 방문한 김광수 제주교육감
지난 3월 찾아가는 열린 교육감실을 통해 동여중학교를 방문한 김광수 제주교육감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은 지난 1년간 '찾아가는 열린 교육감실'을 운영, 지난 19일까지 도내 192개 모든 초·중·고·특수학교를 방문했다.

김 교육감이 강조하는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해온 '찾아가는 열린 교육감실'은 각 학교를 방문해 교육 주체와 소통하고 현장을 지원하기 위해 이뤄졌다.

김 교육감은 지난 해 10월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도내 모든 고등학교를 찾아 학교 관계자와 수험생들을 격려했고, 지난 3월부터 초·중·특수학교를 방문하기 시작했다.

이에 △3월 44개교(초 33, 중 9, 특수 2) △4월 26개교(초 16, 중 10) △5월 14개교(초, 12, 중 2) △6월 22개교(초 13, 중 9) △7월 23개교(초 17, 중 6) △8월 12개교(초 8, 중 3, 특수 1) △9월 21개교(초 15, 중 6)를 찾았다.

아울러 섬 지역인 추자도와 우도, 가파도도 방문해 지역주민과 지역 교육현안을 논의하는 간담회도 가졌다.

김광수 교육감은 지난 27일 기자들과 차담회를 갖고, 지난 1년간 운영한 '찾아가는 열린 교육감실'을 통한 학교 방문 결과를 공유했다.
김광수 교육감은 지난 27일 기자들과 차담회를 갖고, 지난 1년간 운영한 '찾아가는 열린 교육감실'을 통한 학교 방문 결과를 공유했다.

학교 방문을 통해 수렴한 의견은 예산·시설 관련 124건과 인력증원 및 배치관련 37건, 안전 관련 9건, 통학버스 관련 5건, 돌봄관련 4건, 기타 14건 등 모두 193건이다.

김 교육감은 "안전, 시설 등 긴급하게 처리해야 할 사항들은 관련 부서로 하여금 신속하게 해결했다"며 "학교에서 요구한 사항 중 우선 지원이 필요한 인력 증원이나 시설 관련 사항들은 우선 순위를 정해 순차적으로 지원하고 장기적으로 해결할 사항들은 지속적으로 추진할 과제로 선정해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찾아가는 열린 교육감실을 운영하면서 원도심 및 읍면지역 소규모 학교에서 학생수 감소가 심각하다는 것을 느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자체 및 지역사회와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협의를 지속적으로 해 나가는 한편 특히 심각한 일부 지역에는 우선적으로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도입해 읍면지역 및 원도심학교 활성화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