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한 원광대학교 한방병원 병원장

요즘 우리 삶은 항상 바쁘고 스트레스가 끊이지 않는다. 업무, 가족, 금전적인 걱정 등 다양한 압박감과 스트레스 때문에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느낄 때가 많다. 그럴 때 명상은 영적인 심미성을 넘어서 마음과 몸을 조화롭게 가꿔주며, 건강한 삶을 위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명상은 스트레스 감소에 큰 도움을 준다. 명상은 마음을 진정시키고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줄여 정서적 안정감을 찾게 해준다. 고혈압, 심장 질환, 불면증 등과 관련된 건강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뇌 기능을 향상시키고 집중력을 높인다. 정기적인 명상은 두뇌 회로를 강화하며, 정보 처리 능력과 판단력을 향상시킨다. 업무나 학습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으며, 노인성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더불어 명상은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신체적 안정감을 증가시키면 면역 체계가 더 효과적으로 바이러스와 감염에 대항할 수 있다.

명상은 자신의 마음과 몸을 더 잘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돼 자신을 더 사랑하고 존중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자존감 향상과 정신적인 안녕감에 이바지하며 우울증과 불안장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명상에 대해 동의보감에도 그 내용과 방법이 구체적으로 소개됐다. 우리 몸의 기(氣)의 흐름은 호흡을 통해 가장 잘 느낄 수 있다. 호흡은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같아서 호흡이 안정되면 맥박, 혈압, 체온 등도 안정되고 오장 육부가 편안해진다.

쉬운 호흡법을 소개하자면 우선 입천장과 윗니가 만나는 지점에 혀를 대고 4초 동안 코로 숨을 마시고 그 상태에서 7초 동안 호흡을 멈췄다가 입으로 8초 동안 숨을 내쉬는 것이다.

정기적인 명상을 통해 마음과 몸을 관리하면, 스트레스뿐 아니라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더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