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환 안덕119센터 소방사

골든타임(Golden time), 사고가 발생했을 때 인명을 구조하거나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최적의 시간이란 뜻이다.

화재현장으로 출동하거나 응급환자에게 이송할 때 단 '5분'이란 시간이 우리 소방공무원들에겐 골든타임이다.

화재 초기진압은 5분 이내 이뤄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인명피해 최소화의 관건이다. 이 짧은 5분이란 시간이 화재 확산 속도와 피해 면적을 증가시키고 인명구조를 위한 진입을 곤란하게 만들기도 한다.

비단 화재뿐 만이 아니다. 각종 구조·구급 사고도 시간과의 전쟁이다. 응급환자는 4~6분이 골든타임이며, 심정지 및 호흡곤란 환자는 이 '황금의 5분' 안에 응급처치를 받지 못할 경우 뇌손상이 시작돼 소생률이 급격히 떨어진다. 심정지는 발생 후 4분 이내에 응급처치를 취하면 생존율이 50% 정도다.

올바른 길터주기 방법은 △편도 1차선 도로에서는 오른쪽 가장자리로 이동 후 저속 주행 혹은 일시 정지 △편도 2차선 도로에서는 응급차량이 1차로로 갈 수 있도록 2차로로 이동 △편도 3차선 도로에서는 응급차량이 2차로로 갈 수 있도록 1, 3차로로 이동 △일반통행도로에서는 오른쪽 가장자리로 이동 후 저속 주행 혹은 일시 정지 △횡단보도에서 보행자는 초록불이라도 횡단보도 앞에서 일시 정지 등으로 실천할 수 있다.

출·퇴근길 혹은 막힌 길에서 소방차 길 터주기에 동참하려면 다소 불편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내 가족, 내 이웃의 생명사랑을 실천하는 숭고한 일임을 생각하고 소방차 올바른 길터주기에 동참해 따뜻하고 더불어 사는 사회가 되도록 하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