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예산·수요 계산 지적

제주도에 해양치유센터가 추진되지만, 도정이 사업비와 수요를 과대추계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강철남)는 22일 제422회 정례회 회의에서 제주해양센처 신축에 대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심의했다.

성산읍 시흥리에 추진되는 해양치유센터는 국비 240억원과 도비 240억원을 매칭, 480억원 규모로 추진된다. 센터에는 체육·복지시설, 교육시설, 치유실, 재활운동센터 등이 들어선다. 도는 해양치유자원을 활용한 치유서비스를 제공, 치유산업 저변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날 심의에서 의원들은 해양치유센터 건립 비용과 예상 이용객 등이 잘못 추계됐다고 지적했다.

강철남 위원장은 "이미 치유센터가 건립된 타지역과 비교해 볼 때 제주센터는 규모에 비해 사업비가 과하다"며 "공공투자관리센터 검토 결과 사업비가 100억원 과다계산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적했다.

강철남 위원장은 "수백억원대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과다하게 계산돼 있는 부분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한권 의원(일도1동·이도1동·건입동)은 "사업계획서에 방문객 수요를 연간 50만명으로 계산하고 있다"며 "타지역을 참고했다 하더라도 과대추계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꼬집었다.

정재철 도 해양수산국장은 "치유센터는 현재 전국 4곳에서 추진중이다. 1곳당 350억원 규모로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제주의 경우 타당성조사 과정에서 예산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 국장은 "조사를 진행하며 방문인원 등 구체적인 사업 규모에 대한 조사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