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 12일 임시회
도교육청 고교 신설 관련 용역 도마

12일 열린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김창식) 제423회 임시회 1차 회의 전경
12일 열린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김창식) 제423회 임시회 1차 회의 전경
강동우 교육의원
강동우 교육의원

제주도내 고등학교 신설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제주도교육청이 실시한 연구용역들이 부실해 정책에 혼선을 야기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주도의회에서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 강동우 교육의원(제주시 동부)은 12일 제423회 임시회 1차 회의에서 "연구용역 결과가 도교육청이 추진하는 정책에 혼선을 주지 않을지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앞서 도교육청은 용역을 의뢰해 학교체제 개편과 관련해 예술고 신설·전환과 신제주권 중·고교 신설, 체육 중·고교 신설 또는 전환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

예술고 관련 용역은 현행유지, 신설, 전환 등 3개안에 대한 장단점을 나열한 채 명확한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

신제주권 중·고교 신설 용역진은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신설 타당성은 낮고 장기적으로 고교체제 개편이 선행돼야 한다는 결론을 제시했다.

체육 중·고교 관련 용역은 이달말 최종보고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에 강 의원은 "일반 사람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는 결과들이 많이 도출되는 것 같다"며 "용역에 대한 언론의 사설과 칼럼 등을 보면 많은 예산을 투입해 맡겨야 하나 싶다"고 말했다.

이어 "최종 보고서가 나오지 않았으나 갈팡질팡하는 교육청의 단면을 볼 수 있다"고 꼬집었다.

강 의원은 "충분한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전반적인 고교체제 개편에 대한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것은 어떻겠냐"고 제안했다.

강동선 도교육청 행정국장은 "현재 진행중인 용역 결과를 정리해 정책 방향을 결정해 나가겠다. 결과를 모두 수합해 또 다른 용역을 하는 것은 내부적으로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김은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