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지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3학년

기후변화로 불확실성이 높아짐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대혼란이 발생하는 가운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제주는 기후변화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다. 이에 제주는 탄소 중립을 향한 여정에 나섰다. 이외에도 제주에서 가능한 기후변화 대응책들을 살펴보자.

우선 재생 에너지 도입이다. 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제주는 풍력 및 태양광 발전소를 확대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소스를 활용해 전력 생산을 늘릴 수 있다.

둘째, 지속가능한 농어업 촉진이다. 기후변화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지속 가능한 농어업 방식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친환경 농어업 방식 도입, 해양 보호 활동 강화 등이 해당된다.

셋째, 도시 계획 및 건축 기준 강화가 있다. 도시 계획과 건축 기준을 강화해 기후 이상 현상에 대비하고, 친환경적이며 지속가능한 도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넷째, 산림 보전과 복원이다. 산림은 기후변화의 영향을 완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섯째, 교육 및 대중 인식 증진이다. 기후변화 대응은 모든 이해 관계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교육을 강화하고 대중에게 친환경적 삶의 중요성을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여섯째, 수자원 관리 및 보전이다. 강우량 변화 및 해수면 상승에 대비해 수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보존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런 대안들은 제주도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적용되고 있다. 현지의 기후 전문가들, 정부, 지역 사회 등이 함께 협력해 적절한 대책을 마련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