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참여환경연대·주민회, 기자회견
찬성 주민 난입해 말다툼 벌이기도

제주시가 2030년 도시관리계획 재정비를 통해 함덕리 산 49번지 일원 91만8908㎡의 보전관리지역을 계획관리지역으로 변경하려는 것과 관련 주민들의 찬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제주참여환경연대와 함덕 곶자왈 도시계획 변경 반대 함덕 주민회는 16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곶자왈과 지하수를 파괴하고 땅 투기를 조장하는 도시계획 변경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도시계획 변경에 찬성하는 주민들이 난입해 말다툼이 이어지기도 했다.

제주시는 '2030 도시관리계획' 재정비의 일환으로 함덕리 곶자왈 일대 '보전관리지역'을 '계획관리지역'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계획관리지역 변경 대상은 과거 '상장머체'라고 불리던 곳으로서 마라도 면적의 4배가 넘는 규모로 알려졌다.

제주참여환경연대 등은 "해당 지역 대부분이 지하수보전 1등급과 2등급 지역으로, 계획관리지역으로 변경될 경우 공장 신축 등 개발행위가 가능해지면서 치명적인 재앙을 초래할 것"이라며 "시는 변경 이유에 대해 토지적정성 평가 라 등급으로 용도지역 상향 기준에 부합하고, 주변 용도지역 결정 현황 등을 고려해 용도 지역 정형화 및 현실화를 하기 위한 것이라고 답했다"고 말했다.

이어 "곶자왈 지역을 계획관리지역으로 변경해 공장을 짓게 한 과거의 잘못된 도시계획 변경을 합리화하는 것도 모자라, 이제는 공장이 들어선 곳과 주변의 용도지역이 다르니 주변 지역도 모두 바꾸겠다는 것"이라며 "이러한 해명이 부합하기 위해서는 현재 지하수보전 1·2등급 지정을 모두 해제하고 용도지역을 변경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함덕 지역의 지하수 보전과 생활환경, 함덕의 현재와 미래가치를 유지하고 높이기 위해 90만 평방미터라는 대규모 토지의 비상식적이고 불합리한 도시계획 변경을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며 "우리의 주장에 대해 합리적 반론이 있다면, 언제든지 공개된 장소에서 토론을 열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고기욱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