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현 제주개발공사 주거복지본부장

제주도는 민선8기 주요 주거정책과 2027년까지 추진할 세부과제를 반영한 주거종합계획을 지난해 말 변경해 더 나은 미래 제주를 위한 4가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4가지 정책방향은 수요에 맞는 양질의 주택 안정적 공급, 눈높이에 부응하는 편리·안전한 주거환경 조성, 집 걱정 없는 제주맞춤형 주거복지지원, 지역사회 내 갈등 없이 더불어 사는 주거문화 조성이다.

이에 제주개발공사는 양질의 주택을 공급하는 것뿐 아니라 기존 입주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히 살 수 있도록 체계적인 공공주택 관리와 주거·사회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위급 상황이나 천재지변 등 시급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에 대비해 긴급기동반을 운영하고 공공주택 스마트 화재 방재 시스템도 구축한다. 더불어 공공임대주택 유휴공간을 활용,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사회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제주형 주거·사회서비스 통합 플랫폼 「가치 행복한 뜨락」을 추진한다.

올해 입주민 맞춤형 양질의 주택을 공급하고자 '민간 협력형 공공매입주택'을 추진하는 등 공공임대주택 공급도 계속 추진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도내 주거복지센터 운영으로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거취약계층에게 주거 상담 및 정보 제공, 공공임대주택 임대차보증금을 지원한다. 서울에 거주하는 제주의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탐라영재관 및 탐라하우스' 운영, 노후주택 그린리모델링 사업, 장애인 주택 개조사업 등을 추진해 주거 사각지대 해소에 힘쓸 예정이다. 

제주개발공사는 주거취약계층의 주거 안정과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올해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도민 모두 행복해지는 그날을 갈망해 본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