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종합·공공병원장 회의 개최
"연장·야간 진료 지원 검토"

정부가 지난 23일 보건의료재난 위기경보를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상향하는 등 제주지역 역시 의료 공백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제주도는 이날부터 현재 가동 중인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확대해 의사 집단행동이 끝날 때까지 24시간 비상연락망을 유지하는 등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에 돌입했다.
제주도에 따르면 25일 현재 도내 6개 수련병원 전공의 141명 중 108명이 무단결근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도는 현재까지 도내 의료기관 진료 차질 피해 신고가 없다며 재난관리기금 지원으로 연장·야간 진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이날 도청 삼다홀에서 보건위기 '심각' 단계 격상과 관련해 도내 종합병원·공공병원장들과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주재한 이날 회의는 집단행동 장기화에 대비해 응급환자 이송·전원을 위한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도내 종합병원·공공병원의 역할 분담과 공조 체계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는 제주대학교병원, 제주한라병원, 중앙병원, 한마음병원, 한국병원, 제주의료원, 서귀포의료원, 제주권역재활병원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도 비상진료체계 운영 상황과 대응 계획을 공유하고, 종합병원·공공병원 비상진료대책 등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또 특정병원 응급실로 환자가 집중되지 않도록 분산하는 방안 등을 중점 논의했다.

이와 함께 제주도 응급의료지원단이 이날 출범함에 따라 119 이송부터 응급처치, 진료까지 맞춤형 응급의료체계 확립을 위한 공동 대응을 모색했다.

회의에 참석한 종합병원·공공병원장들은 현재 제주지역 의료공백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결근한 전공의를 대체하는 의료진의 업무가 과중되면서 이에 대한 지원과 도내 의료 역량의 통합적인 연계를 요청했다.

김우정 제주대학교병원 진료부원장은 "비상진료체계에 따라 모든 진료과에서 전문의 중심으로 대응하고, 필수 진료 과목인 분만·투석·소아 분야도 평소처럼 유지되고 있다"면서도 "향후 수술실 운영이 선별적으로 축소될 수밖에 없는 만큼 중증도가 높은 환자는 제주대병원과 한라병원을 중심으로 대응하고, 상대적인 경증·비응급 환자는 기타 응급의료기관 등에서 1차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성수 한라병원 병원장도 "중증질환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관건"이라며 "지역 응급의료기관 및 응급의료센터 등과 함께 필수 의료기관으로서 각자 역할을 감당하면 어려운 국면을 잘 헤쳐 나갈 수 있다"고 전했다.

오영훈 지사는 "각 병원의 비상진료체계가 정상적으로 유지되도록 의료진의 연장·야간 근무 지원을 위해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한 재정 지원을 검토할 것"이라며 "보건복지부와 협의해 보건지소 등에서 근무하는 공중보건의사와 군의관 등을 파견하는 세부 계획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평일 2시간 이상 연장과 주말·휴일 오전 진료 등 공공병원 연장 진료 방안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도는 앞서 지자체 관리 대상 수련병원(서귀포의료원, 한마음·중앙·한국병원)의 전공의 중 무단결근자 10명에게 업무 개시명령서를 발부하고, 추가로 9명에게 불이행 확인서를 징구했다. 고기욱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