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파업에 이어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도 집단 사직서 제출을 논의하기로 했다.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15일 제주대 의학전문대학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추진에 분노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대 의대 교수 153명 중 78명이 소속된 교수협은 지난 12일 출범해 '비상대책위원회' 역할을 맡고 있다.

이들은 "제주대학교 총장은 의과대학 교수회의 결과를 무시하고 과도한 증원 신청을 감행했다"며 "잘못된 대규모 증원 정책은 전공의들을 병원 밖으로 내몰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미래 의사 수는 크게 모자라는 것이 아니다. 대한민국은 인구 소멸 위기를 겪고 있고, 최근 인공지능(AI)와 로봇이 모든 분야의 변화와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며 "이런 현실에서 12년 후 의사 수를 크게 늘리는 것이 과연 옳은 정책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정부와 의료계의 극단적 대립에 국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며 "잘못된 의료정책이 환자와 의사를 혼란으로 몰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을 위해 하루빨리 극한의 대립을 풀어야 한다"며 "적정한 증원 인원에 대해 의료계와 재논의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강기수 교수협의회장은 "아직 사직서 제출에 대해 공식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며 "증원 자체 반대가 아니라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 사직서 제출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닌 일방적 정책 추진에 대한 분노 표출"이라고 밝혔다.

협의회는 이날 오후 회의를 열고 경과보고와 사직서 제출 여부 등에 대한 설문조사, 토론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제주지역 의료 정상화를 위한 호소문'을 통해 "극한의 대립을 풀어야 한다는 제주대 의대 교수 교수협의회 입장을 존중한다"며 "도정도 필수진료과 전공의를 위한 수련비용 추가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있고, 앞으로도 의료진 근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인 소통과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도정도 모든 가용 자원을 동원해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의료인 여러분의 현장 복귀가 최우선"이라고 복귀를 호소했다. 고기욱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