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인력지원법 제정…지역화폐 예산 지킨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 출마하는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은 19일 정책 보도자료를 내고 “지역 풀뿌리 경제의 핵심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저금리 대환대출 예산 확대 등 중·소자영업 정책을 민주당과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통계청 등에 따르면 작년 제주지역 소매 판매 규모가 6.3% 감소했다.

위성곤 후보는 “저금리 대환대출을 확대하고 소상공인 정책자금 2 배 이상 확대해 중소자영업의 금리부담을 확실히 낮춰 나가겠다”며 “민주당이 약속한 △소상공인인력지원법 제정을 통한 인력난 해소 △소상공인 임대료 지원 △에너지 바우처 도입을 통한 에너지 비용 경감 정책을 앞장서서 실현할 것”이라고 공약했다.

특히 “지역화폐 예산을 지켜내고 사용처를 확대해 실질적인 매출 신장에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라며 “온라인 플랫폼 독점 방지, 대기업 중심이 아닌 공정거래가 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에 힘을 모으겠다”고 약속했다.

위 후보는 또 “서귀포지역에는 40 여개 마을기업을 포함해 170 여개의 사회적 경제기업이 있지만 윤석열 정부의 국비 예산 삭감 등으로 위기에 처해있는 만큼 관련 예산 복원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ESG 와 연계해 사회적경제, 마을경제 활성화를 위한 풀뿌리 사회투자지금 신설을 위해 제주특별법 제도개선에도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 공공기관 우선구매에 있어 사회적경제 제품 비율을 명시하고 공공조달 평가시 ESG 관련 사회적 가치 항목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태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