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가 최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에게 정책질의를 보낸 가운데 제주 제2공항 건설을 두고 후보들 간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국민의힘 후보 전원은 질의에 답변하지 않았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5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대 총선 요구안에 대한 제주지역 국회의원 후보자 공개 정책질의 결과'를 발표했다.
정책질의 답변서 중 제2공항 추진 여부를 묻는 질문에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는 '보류', 김한규 후보는 '무응답', 강순아 후보는 '반대', 위성곤 후보는 '추진' 입장을 밝혔다.

제2공항 추진 주민투표 실시 여부에 관한 질문에는 위성곤 후보만 '반대', 문대림, 김한규, 강순아 후보는 '찬성'했다.

15개 주요 입법과제에서 문대림 후보와 강순아 후보는 15개 정책을 전면 찬성하고,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 주민투표가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강순아 후보는 주민투표와는 별개로 제2공항 추진 반대 입장을 명확하게 밝혔다.

김한규 후보는 13개 정책을 찬성하고, 2가지 기타 의견으로 지역균현투자촉진 특별법은 입법이 필요하지만, 노동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주 4일제 도입도 단계적 도입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위성곤 후보는 10개 정책을 찬성하고 5개 기타 의견이 있었다. 지역균형투자촉진 특별법은 노동권이 후퇴하지 않는 선에서 추진이 필요하고, 주4일제 도입과 돌봄의 공공성 강화는 사회적 합의를 통한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적영역 확대에 있어서는 필요하지만 선별적인 추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국민의힘 후보는 답변을 모두 거절했다. 국민 대다수를 차지하는 노동자 요구안에 대해 어떤 입장도 내지 못하는 행태를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노동입법요구안에 대해서는 응답한 모든 후보가 5인 미만 사업장과 초단시간 노동자에 대한 근로기준법 전면 적용에 찬성하는 입장을 밝혔다"며 "22대 국회에서 '5인 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전면 적용'의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제1호 입법과제로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고기욱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