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농수축위 회의
반입금지 요청 청원 심의
의원들 절차상 문제 지적
심의위 구성 등 부대의견
소통강화 등 집행부 이송

 

타지역 이분도체육 제주 반입을 둘러싼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제주도가 소통의 폭을 넓혀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제425회 임시회 제1차 회의에서 '돼지 도축 후 이분체 상태의 도체육 제주로의 반입금지 요청 청원의 건'을 심의했다. 

지난달 도의회에 접수된 이 청원은 제주의 청정 양돈산업의 유지와 전염병으로부터의 안전한 양돈농업 육성을 위해 타시도 이분도체육을 반입금지 해야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제주도의회는 이날 심의를 통해 제주도가 이해관계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야한다는 내용 등을 제시하고, 제주도지사에게 이송했다.

도의회는 또 이분도체육 반입의 경우 가축방역심의위원회를 구성해야한다는 의견을 더했다.

국민의힘 강충룡 의원(송산·효돈·영천동)은 "제주도는 당사자들과 소통의 문제가 있었고, 이분도체육 반입 결정 절차상의 문제가 있었다"며 "앞으로 관계자들과 계속 논의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고태민 의원(애월읍갑)은 "쟁점은 바이러스 방지 등 방역"이라며 "하지만 제주도의 대책을 보면 실무진 선에서는 대책이 나오지 않을 것 같다. 도지사의 판단이 시급하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박호형 의원(일도2동)은 "제주돼지는 명품 브랜드다. 그걸 유지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며 "어떤 정책을 시행할 때 신중해야 하는데, 행정이 부족했다. 앞으로 꾸준한 소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승준 의원(한경·추자면)은 "농가는 농가대로, 유통은 유통대로 힘든 상황"이라며 "양돈농가, 양돈협회, 축산물유통협의회 간 여론전이 펼쳐져 있다. 나중되면 타지역에서 제주산 돼지고기를 수입하지 않겠다는 이야기도 나올 우려가 있다"고 우려했다.

김 의원은 "이제는 여론전이 펼칠 것이 아니고, 소통을 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강연호 위원장은 "제주도는 청원인, 이해관계인, 전문가 등과 소통해서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촉구했다.

강재섭 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소통의 자리를 빠르게 마련하겠다"며 "관계기관들과 현안을 지헤롭게 풀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