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제주교육감 27일 출입기자단 차담회
"급식실 환경 개선 노력" 보수 체계 개선 시사
한국어학급 확대...예술고·체육고 전환 '가닥'

제주도교육청이 구인난을 겪고 있는 학교 급식실 노동자들의 급여 체계 개편을 검토하고 있다.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은 27일 출입기자단 차담회에서 "(급식실 업무) 강도가 세고 위험한 일"이라며 "현재 1년 중 방학 기간을 제외한 9개월만 월급이 나오고 있어 12개월 모두 보수를 지급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도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도교육청 관계부서 간 인력과 예산 등에 대한 1차 회의를 진행하고, 제주 교육공모직 노조와 만나 처우 개선 등을 위한 협의를 진행했다.

도교육청은 다음달 2일에도 노조 측과 만나 단계적으로 개선 방안을 협의하고, 단계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시행계획을 논의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교육감은 "타 시·도는 (급식실 인력을 위한) 안전장치가 있다고 들었다"며 "급식실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또한 김 교육감은 이날 2학기부터 늘봄학교 운영이 모든 초등학교로 확대됨에 따라 모듈형 교실을 추가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동홍초와 아라초에 늘봄 교실로 모듈형교실을 도입했다.

김 교육감은 "2학기부터 1학년 전체 학생으로 확대되고 내년부터는 1~2학년이 늘봄교실을 참여할 수 있지만, 공간 확보가 걱정된다"며 "학생 수 감소 등 영향이 있기 때문에 교실 증축보다 모듈형 교실을 구축하는 것이 효율적이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김 교육감은 이중국적 학생의 적응을 돕기 위해 운영하는 한국어학급을 동부와 서부, 서귀포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예술고와 체육고 설립에 대해서는 "신설은 무리가 있어 전환을 검토하고 있지만, 이 또한 만만치 않은 부분"이라며 "토론회, 공청회 등 숙의과정을 거쳐 올해 내로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