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보건지소 공중보건의 4월 17일까지 응급의료기관 파견 근무 

의대 정원 확대를 시행하려는 정부의 방침에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으로 전국적인 의료대란 사태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민을 위한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서귀포시 지역 공중보건의사 3명이 다음달 17일까지 제주대병원과 한라병원 등으로 파견돼 읍면지역의 진료일정 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서귀포시는 동부지역 성산·표선보건지소와 서부지역 안덕보건지소에 근무중인 3명의 공중보건의사가 응급의료기관 비상진료 지원을 위한 파견 근무로 인한 진료 공백으로 주민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보건지소 내과진료 휴진 안내 홍보와 진료일정을 조정한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이번 진료 조정으로 안덕보건지소와 표선보건지소는 내과진료를 휴진하게돼 내과진료, 물리치료 및 영유아 예방접종은 동네 병의원이나 가까운 보건소를 이용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성산보건지소에서 주2회 시행중인 영유아 예방접종과 위생업소 건강 진단서(구 보건증) 발급은 매주 목요일(주1회) 동부보건소 공중보건의사 출장 진료를 실시해 민원업무 처리 등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게 된다. 더불어, 공공의료기관인 서귀포의료원과 제주권역재활병원은 지난 3월 6일부터 평일 외래진료를 2시간 연장해 운영 중이며, 동네 병의원 진료 시간은 서귀포시 홈페이지, 응급의료포털, 스마트폰 앱(E-Gen)에서 문 여는 병의원 정보 안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귀포보건소 관계자는 "종합병원의 의료 공백을 해소하기 위한 공중 보건의 차출로 인해 우리시에서 3명을 파견하게 됐으며, 보건소나 보건지소를 이용하는 시민의 진료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주민 홍보 및 비상진료 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귀포보건소(동·서부보건소 포함)는 정부 보건의료 재난 위기 경보 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지난달 23일부터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확대 운영하면서 평일에는 오후 8시까지, 주말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보건지소 진료 문의 사항은 서귀포시 동부보건소(☎760-6111), 서부보건소 (☎760-6211) 또는 각 보건지소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