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인터뷰로 본 제주 현안 <4> 제주4·3

 

제76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이 다가오면서 4·10총선 후보들도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공약에 힘을 싣고 있다. 특히 국회에서 4·3특별법이 다뤄질 때마다 제주사회의 주목을 받는 만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국회의원 선거 후보들의 해법도 다양했다.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은 합동 기자회견을 통해 4·3사건과 관련한 허위사실을 유포할 경우 처벌할 수 있도록 4·3특별법을 개정하겠다고 공약한 상황이다.

후보들은 이에 더해 4·3유족에 대한 복지를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제주시갑 후보는 "4·3유족에게 한정된 보상금 지급을 유족까지 확대할 것"이라며 "4·3의 진상도 명확히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제주시을 후보는 "4·3유족 지정 절차가 지연되고 있다"며 "4·3유족 결정 간소화를 위한 법제도를 만들 것"이라고 공약했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서귀포시 후보는 "4·3왜곡 처벌 금지 조항 외에도 4·3특별법에 유족을 위한 복지재단 설립지원 근거를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민의힘 후보들은 보수진영에도 제주4·3에 대한 도민의 시각과 관점이 전달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는 일부 보수진영 인사들의 제주4·3왜곡 논란을 염두한 것이다. 국민의힘 후보들은 그러면서 4·3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등의 공약을 내놓았다.

국민의힘 고광철 제주시갑 후보는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4·3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김승욱 제주시을 후보는 "유족들이 원하는 4·3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고기철 서귀포시 후보는 "4·3 기록물 등재는 물론 4·3국립트라우마센터 국비지원 등 유족들이 요청하는 사안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녹색정의당 강순아 제주시을 후보는 "4·3왜곡에 단호히 대응하겠다"며 "영령들과 과거사 희생자들이 고단함을 내려놓고 쉴 수 있도록 정의를 바로세우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