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원·정보 부족 친목단체 전락


제주지역의 벤처산업 육성을 위해 도단위 협의체 구성 및 투자유치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21일 도내 벤처업계에 따르면 지난 2001년 9월 제주지방중소기업청 주관으로 ‘벤처클럽’이 구성됐지만 정부 지원 및 정보 부족 등으로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

업체간 정보교환과 대정부지원 건의 등을 위한 벤처클럽의 당초 설립취지가 퇴색되면서 단순한 친목단체 수준에 머물고 있다. 특히 도내 벤처기업이 생산성과 매출규모가 큰 대도시 벤처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데다 정부지원에서 소외되는 경우가 많아 기업수도 2001년 24개에서 현재 15개로 줄어든 상태다.

또한 도내 벤처기업의 투자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11월 개인투자자들이 참여하는 ‘엔젤클럽’이 설립됐지만 지금껏 2차례의 간담회가 개최됐을뿐 투자실적이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벤처기업 발전을 위해 대정부 지원을 이끌어내고 업체간 활발한 정보 교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공식적인 협의체 구성 및 중기청 차원의 적극적인 투자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여론이다.

제주중기청 관계자는 “벤처클럽이 자생조직이어서 사실상 예산 지원이 어렵다”며 “엔젤투자마트를 통해 투자자의 벤처기업 투자를 유도하고 지방세 감면 등을 위한 벤처촉진지구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